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인생의 목표는 행복? '행복감'을 지속시키는 가치에 집중하기!

by 레이디북스 2020. 10. 7.

 

 

안녕하세요. 

 

열정의 지속, 레이디북스 주은입니다. 

 

여러분의 행복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혹시 행복을 여러분의 인생의 최종 삶의 목적으로 정하신 건 아니신가요?

 

우리의 마음은 사실 행복을 목표로 뛰면 오히려 행복감을 느낄 수가 없다고 합니다. 

 

오늘은 윤대현교수의 책, 「잠깐 머리좀 식히고 오겠습니다」에서 참고한 '행복감'을 지속시킬 수 있는 방법과 '행복피트니스'에 대하여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인생의 목표가 무엇인지 물으면 그냥 행복이라고 답하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행복은 굉장히 '높은 수준의 목표'입니다.

 

행복은 행복한 삶의 내용과 그것에 대한 주관적인 감정 반응으로 나뉘어 집니다. 

 

보통은 우리가 행복하고 싶다고 할 때는 행복감을 뜻합니다. 행복이 인생의 목표라는 것은 행복감이 인생의 목표인데요..행복감은 계속 유지하기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높은 목표인 것입니다. 

 

이러한 행복감을 유지하기 어려운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뇌가 감정에 적응하기 때문입니다. 

행복한 내용이 생기면 행복감이 찾아오지만 이 느낌은 시간이 지날 수록 옅어집니다. 

 

 

정말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평생 함께 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결혼을 했는데 사실 그 마음은 평생 지속이 되지 않습니다.

원래 시간이 지나면 감정은 옅어지는 것은 당연한데, 행복감 자체를 인생의 목표로 삼았다면 혹시라도 반려자를 잘 못 선택한 것은 아닌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불행한 느낌이 들기 마련이죠. 

 

행복감 자체가 인생의 목표가 되면 적응을 넘어
더 강한 자극을 쫓게 됩니다. 

 

바로 행복감에 중독이 되어, 소소한 자극에 뇌는 더 이상 행복감을 못 느끼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행복한 느낌을 쫓기보다는 감정이 좋든 말든 '가치 있는 행복 활동'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시 말하면,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행복 활동'을 하면서, 잠시 찾아오는 '행복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좋은 전략입니다.

 

저자 윤대현 교수는, 운동하면 근육량이 늘어나듯 '행복피트니스'를 하면 행복감이 늘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7가지 방법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1. 당신이 받은 축복을 셈하라.

2. 친절한 행동을 하라.

3. 인생의 즐거움을 음미하라.

4. 멘토에게 감사하라.

5. 용서하는 법을 배우라.

6. 가까운 사람에게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라.

7. 건강을 챙겨라.

 

오늘은 윤대현교수의 저서, 「잠깐 머리좀 식히고 오겠습니다」에서 참고한 '행복감'을 지속시킬 수 있는 방법과 '행복피트니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행복한 삶을 살려면 느낌보다 '삶의 내용, 즉 가치' 에 더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오늘 하루도 여러분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행복 활동'을 하셨기를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