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마음의 근력, 그릿(GRIT)이란 무엇인가?

by 레이디북스 2020. 8. 16.

https://www.youtube.com/watch?v=3N6Ba4_zgiA&t=8s

 

 

저는 보건학과 심리학을 공부하였고 현재도 의료계통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제 전공과 직업에 관련된 서적을 주로 읽으며 앞으로도 관련 도서에 대한 리뷰를 할 예정입니다.

또 필요하다면 다른 분야의 책들도 함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오늘 함께 이야기 나눌 책은 엔젤라 더크워스의 GRIT이라는 책입니다.

 

아이큐와 재능 그리고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 성적이 좋은 학생과 나쁜 학생의 차이점이 단순히 아이큐에 있을지 함께 생각해 보아요.

 

그리고, 저자가 그릿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된 계기에 주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자 엔젤라 더크워스는 현재 펜실베니아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중입니다.

하버드대학교에서 신경생물학 연구로 수석 졸업한 후 마샬 장학재단의 지원을 받으며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신경과학

석사학위를 받았고, 이후 펜실베니아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녀의 TED강연은 꽤 유명하며 성공의 열쇠는 IQ가 아닌 투지이다. GRIT이다. 라는 타이틀의 TED강연 영상은 꽤 유명합니다저는 이 영상을 2년 전쯤에 보았는데요.. 기회가 되시면 꼭 한 번 보시길 바랍니다. 영상 마지막에 링크를 달아 두었습니다.

 

저자는 세계적인 경영컨설팅 회사인 맥킨지앤컴퍼니에서 처음 직장 생활을 했었고 그녀는 고액의 연봉을 받는 컨설턴트였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이 천직임을 깨닫고 뉴욕시 공립고등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게 됩니다.

그곳에서 그녀는 성적이 좋은 학생과 나쁜 학생의 차이점은 단순히 IQ에 있지 않다는 사실을 주목하게 됩니다.

소위 머리 좋은 학생들 중 일부가 예상 외로 그저 그런 성적을 거두고, 높은 학업 성적을 보이는 학생 중 많은 수가 사회 통념상 머리 나쁜아이들이었다는 점에 의문을 품었습니다. 또한 고등학교 때 형편없는 수학 점수를 받았던 학생이 로켓을 만드는 세계적인 공학자로 성공하는 모습을 보면서 인생의 진정한 성공에 있어서는 재능이나 성적보다 더 중요한 무언가가 작용한다는 사실에 주목을 했습니다.

 

여러 해에 걸쳐 학생들의 성장을 지켜 보면서 인생의 성공에 있어서는 재능이나 성적보다 훨씬 더 중요한 다른 요인이

작용한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을 연구하기 위해 그녀는 심리학을 공부하게 됩니다.

 

인간의 의지와 자기 절제, 그리고 재능보다 목표달성을 예측할 수 있는 역량, GRIT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했으며

소개 드리는 이 책은 그녀의 연구가 담긴 첫번째 저서이기도 합니다.


시작은 누구나 한다. 하지만 완성은 아무나 하지 못한다.


성공의 정의는 끝까지 해내는 것’입니다.

 

저자는 힘들기로 악명 높은 미 육군사관학교 신입생 훈련(비스트 배럭스)에서 누가 중도 탈락하고 누가 끝까지 훈련을 받는지, 문제아들만 있는 학교에 배정된 초임 교사들 중 누가 그만두지 않고 아이들을 가르치는지, 거절이 일상인 영업직에서 어떤 영업사원이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좋은 판매 실적을 내는지를 연구했고, 그 모든 성공의 한가운데에 그릿이 있음을 밝혀냅습니다.

 

그릿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힘이며 역경과 실패 앞에서 좌절하지 않고 끈질기게 견딜 수 있는 마음의 근력을 의미합니다.

 

그릿의 유무가 당신의 성공을 결정한다!


이 책은 그릿이 무엇이며 그것이 왜 중요한지를 다룬 1, 그릿을 스스로 발달시키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는 2, 마지막으로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그릿을 키워줄 것인지 알려주는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릿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2부에서 만나 보기로 해요.

댓글